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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국어 SEO (2) 도메인 전략 세우기 – 도메인 구조(TLD)와 ccTLD 장단점

먼저 다국어 사이트를 구성할 때 필수적으로 고려해야할 도메인 구조에 대해 알아보자.

도메인 이름(Domain Name)이란?

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장치(PC, 휴대폰, 서버 등)는 숫자로 구성된 IP 주소를 가지고 있어 각각의 장치를 식별할 수 있다. 그러나 요즘 우리가 외울 수 있는 숫자라곤 본인 전화번호 뿐이기 때문에… 그런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도메인 네임 시스템(DNS, Domain Name System)을 도입한다.

DNS는 IP 주소를 우리가 기억하기 쉬운 형태인 영문+숫자 형태인 도메인 이름(Domain Name)으로 변경해준다. 덕분에 나는 54.180.73.135와 같은 숫자를 기억할 필요 없이 lucy-the-marketer.kr 를 쳐서 블로그에 접속할 수 있다.

■ 최상위도메인(Top Level Domain, TLD)

TLD는 쉽게 말해 도메인 이름의 마지막 부분을 말한다. 예를들어 google.com 이라면 .com 부분이 TLD이다.

대표적인 TLD 종류

① gTLDs (generic TLD)
: .com, .org 등 일반적인 도메인 이름을 사용하는 주소를 말한다.

② ccTLDs (country code TLD)
: 한국은 .kr, 네덜란드는 .nl 등 나라 이름을 사용하는 주소를 말한다.

③ arpa (infrastructure TLD)
: 특정 목적에서만 사용되는 기술적인 주소로, SEO에서는 크게 관계없다.

gTLD vs. ccTLD 타겟하는 대상을 살펴보자.

gTLD와 ccTLD 중 어느 것을 사용해야할까? 그 전에 내 웹사이트가 타겟하는 대상을 살펴봐야한다. 일반적인 사이트는 gTLD로 구성하는 것이 추후 운영, 유지보수 측면에서 좋다. 그러나 세분화된 잠재 고객에 노출하기 위해서는 ccTLD를 써서 ‘국가’를 타게팅하는 것이 좋다.

>>> 내 웹사이트의 타겟 고객은 특정 국가이다. (타 지역 확장 계획이 전혀 없다!)
ccTLD를 쓰면 지역 타겟이 자동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좀 더 쉽게 해당 지역의 검색 순위에 오를 수 있다. 그렇다고 gTLD에 비교해서 특별히 더 좋다고는 할 수 없다.

>>> 글로벌 타겟인데 1개의 사이트만 운영할 계획이다.
gTLD를 쓴다.

>>> 글로벌 타겟인데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할 계획이다.
통합사이트를 gTLD로 쓰고, 새로운 시장을 ccTLD로 쓴다. 즉, 원래 사이트가 google.com 이고, 이제 막 독일 시장에 진출한다면, google.de을 추가하는 방식이다. 하지만 이 방식으로 여러개의 ccTLD를 운영하기 보다는 gTLD 아래 각 나라를 서브폴더 형식으로 구성하는 것이 추후 유지보수에 용이하다. 즉, 한국 타겟일 경우, /kr 을 쓰고, 프랑스 타겟일 경우, /fr을 쓰는 것이다.

>>> 콘텐츠를 여러 언어로 제공한다.
airbnb 같은 경우는 각 나라별 ccTLD로 구성한다. 완벽하게 로컬라이징한 언어와 콘텐츠를 구성하는 격이다. 그렇기 때문에 검색 순위에 좋지만, 돈이 상당히 많이 드는 방식임은 부정할 수 없다.

ccTLD의 장

– 검색엔진에 ‘특정 국가를 타겟하고 있음’을 알려주기 가장 좋은 방법이다. 기억하자, SEO는 검색엔진이 내 사이트가 어떤 목적으로 만들어지고,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 사이트인지 효율적으로 알려주는 모든 기법을 말한다. 즉, 검색엔진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와 구조를 만들어야한다.

– 백링크 빌딩(backlink building)에 유리하다. 백링크는 SEO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, 다른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를 언급하는 클릭 가능한 하이버링크를 말한다. 즉, 공유 등을 통해서 누군가가 ‘자세한 정보는 루시씨블로그에 있어요’, 라고 할수록 내 사이트의 순위가 올라간다고 생각하면 된다. ccTLD의 경우, 더 많은 위치 권한을 가지기 때문에 링크 빌딩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.

– URL 구조 설계가 쉽다. ccTLD는 도메인 이름에 각 나라를 뜻하는 코드로 끝나면 되기 때문에 일관성 있게 URL을 설계할 수 있다.

– 여러 개의 ccTLD를 사용할 경우, 노출량도 많아진다. 기본적으로 하나의 도메인을 확장하는 것보다 검색 엔진에서의 노출도를 올릴 수 있다. 또한 중복된 콘텐츠를 피하는 방법으로도 좋다. ccTLD를 사용하면, 지역에 따라 로컬라이즈된 콘텐츠를 제작하고 관리하기 용이하다.

ccTLD의 단점

–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. 결국 각각의 사이트를 개설해서 운영함을 의미한다. 타겟 국가가 10개라면 10개의 사이트를 운영하고, 개별 콘텐츠를 관리해야한다. 유지보수 비용도 그만큼 많이 든다.

– 처음부터 링크 권한을 구축해야한다. 각 도메인은 각각의 도메인 권한과 백링크를 갖고 있기 때문에 그 동안 다른 사이트를 운영하며 쌓은 도메인 히스토리를 이용할 수 없다.

– 타겟 국가 내 충분한 잠재 고객이 있어야만 하고, 국가별 정책에 따라야한다. 예를 들어 중국의 ccTLD는 중국인만 구입할 수 있다.

■ 결론! 예산이 많고, 투자할 시간이 많지 않다면 ccTLD는 쓰지 마라!

그렇다면, 다국어 SEO에는 어떤 도메인 구조를 써야하나요?! 다음 글에서는 서브도메인, 서브폴더를 비교해보고 어떤 도메인 구조가 어떤 상황에서 적합한지에 대해 써보도록 하겠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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