콘텐츠로 건너뛰기

홈페이지를 만들자 (3) 외주 업체 찾는 법부터 공고 작성까지

우리 회사에 딱 맞는 외주 업체의 조건은 뭘까? 일단, 예산 내에서 운영할 수 있어야하며 그럼에도 불구 기획한 것을 구현해낼 수 있어야 한다. 그런 면에서 ‘비딩’은 여러 업체를 동일선상에서 비교하기 쉽기 때문에 광고주 입장에서는 필수 진행 단계인 것 같다.

‘비딩’에 참여시킬, 괜찮은 외주 업체 찾는


공고를 뿌리려고 해도, 일단 대략적인 업체를 대략적으로 선택(감당할 수 있는 만큼의 업체, 보통 5개 이내면 괜찮은 듯하다.)해놓아야 한다. 나는 우선 홈페이지로 수상을 받은 업체 중에서 선택했다. 매년 그 해에 제작된 홈페이지 중 우수한 홈페이지를 시상하는 프로그램이 있는데, 바로 웹 어워드 코리아이다.


어떤 회사의 홈페이지가 어떤 에이전시의 작품인지 볼 수 있기 때문에 그 업체의 레퍼런스 확인이 용이하고, 그 수많은 웹 에이전시 사이에서 그래도 규모있고, 건실한 업체를 찾을 수 있다. 내부 설득 시에도 이 업체가 작년에 몇 개 수상한 바 있다! 고 한 마디 얹기도 좋다.


기간이 촉박하다면, 외주 업체를 연결해주는 캐스팅엔과 같은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다. 예산에 맞춰 여러 홈페이지 개발 업체의 연락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, 그리고 상대적으로 ‘영업 당하는’ 입장이기 때문에 정보 모으기 간편하다.


코트라에 등록된 업체( http://www.exportvoucher.com/portal/menupan/menu )를 검토하는 것도 좋다. 위 사이트에 등록된 업체는 코트라에서 일정 기준 이상으로 선정된 업체기에 신뢰할만 하다. 물론 업체별 실력은 천차만별이지만- 수백개의 외주 업체를 맨땅에서 고르기 보다는 한결 나은 시작점이 될 것이다.

■ 외주 업체 모집 공고 / 제안 요청서(RFP) 작성하기 (예시 제공)


대략적으로 업체를 추렸으면, 홈페이지 제작 업체 공고 공문을 작성하자. 나는 공고 공문에는 흔히 말하는 제안요청서(RFP, Request for Proposal) 보다 더 간략한 형태 구성하여 업체의 참여 의사를 물은 뒤 업체와 개별 미팅을 통해 디벨롭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. 각 회사마다 공문 양식에 맞추면 될 것 같다. 대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.


제목: OOO 홈페이지 개편 디자인/제작 업체 공고

아래와 같이 OOO 홈페이지 전면 개편에 맞추어서, 디자인/제작 업체를 선정하려고 합니다. 검토하셔서 관련 사항을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.

–   아          래   –

1. 제작 완료 일정: OO년 O월 O일 오픈 목표

2. 제작 상세 내용
    1) 홈페이지 전체 구조(메뉴) 및 언어
    2) 요구 사항: 반응형 페이지, 관리자 페이지 세부 기능 기재
    3) 시안 형태 제안: 받고 싶은 1-2개의 시안 페이지에 대한 설명 (콘텐츠 등 기재)
    4) 특이 사항: 일반적인 기능에서 벗어나 개발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기재
    5) 예상 작업 범위
        – 기획, 개발, 디자인, 퍼블리싱 등 업무 범위 지정
        – 연간 유지 보수 관리 계약 예정
    6) 예산 (유지보수 별도 책정)

3. 제출 방법
    1) 제출 일자: OO년 O월 O일 (공고로부터 2~3주 후)
    2) 제출 서류
        – 견적서
        – 일정
        – 디자인 시안
    3) 제출처
        – 담당자 이름 / 직급 / 연락처

4. 향후 계획
    – 제출 서류 검토 후 업체 선정 완료 일정(예상 일정)

* 회사 내부 사정 상 일정 변동 가능성 있음.

공고를 작성했으면, 대략적으로 추려놓은 업체들에게 메일을 쏘고 기다린다. 다음 글에서는 외주 업체와 미팅할 때 이야기해야하는 내용과 비딩 프로세스에 관해 알아보자.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