파이썬 설치와 개발 환경 설정

Share

파이썬(Python) 설치와 개발 환경 설정을 해보자.

■ 아나콘다(Anaconda)를 이용한 파이썬 설치

파이썬을 설치하는 방법은 다양하다. 이 글에서는 아나콘다라는 툴로 파이썬을 설치하는 방법을 다룬다.

아나콘다는 다양한 파이썬의 패키지-panda, numpy, Jupyter Notebook 등등-를 쉽게 설치하게 도와주는 툴이라고 생각하면 된다. 상업용으로 사용해도 무료여서 회사에서도 설치 가능하다.

https://www.anaconda.com/products/individual

위 링크로 이동하여 자신의 OS에 맞는 실행파일을 다운받아서 설치하도록 하자. (*주의: 충돌 방지를 위해 파이썬과 아나콘다 중 하나만 택해서 설치하도록 하자.)

■ 아나콘다 설치 단계

실행파일을 시작하면 별다른 설정 없이 Next를 눌러 설치를 완료한다. 아래 4번째 이미지에서는 기본 경로를 설정할 수 있는데 나는 원래 세팅된 값으로 설치를 완료했다.

■ 아나콘다 네비게이터(Anaconda Navigator) 실행

아나콘다의 설치를 완료하면 시작화면에 ‘Anaconda Navigator’가 생성되었을 것이다. Anaconda Navigator를 실행시키자.

파이썬 주피터 노트북을 실행시키자.

■ 주피터 노트북(Jupiter Notebook) 실행

아나콘다 네비게이터에서 주피터 항목의 런처를 클릭하면, 주피터 노트북 서버가 실행되며 인터넷에 새 탭으로 실행됨을 확인할 수 있다.

우측의 New를 클릭해서 새 폴더를 생성해보자.

새로 만들어진 폴더명은 Untitled Folder이다. 폴더명을 변경하고 싶다면, 체크박스를 클릭한 뒤 Rename을 클릭하여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하면 된다. 나는 practice라고 폴더명을 변경하였다.

이제 새로 만들어진 practice 폴더에 들어가 파이썬 3 노트북을 생성하자.

파이썬이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간단히 아래의 코드를 입력해보자.

print('hello world')

아래 이미지처럼 hello world가 잘 출력된다면 파이썬 설치 끝!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항목은 *(으)로 표시합니다